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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정보가 유출된 분들은 보이스피싱의 위험성이 높아 걱정이 많으실 텐데요. 저도 이곳저곳에서 개인정보가 유출되고 팔렸다는 사이트 공지를 보게 된 적이 있어 걱정 중입니다. 아래에서 보이스피싱 종류와 신고하는 방법을 알려드릴 테니 기억해 두시길 바랍니다. 물론 사용하실 일은 없어야겠지만요.

 

보이스피싱 종류

보이스피싱 종류

 보이스피싱은 전화와 문자, 카톡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빼내 범죄에 이용하는 금융 사기 수법입니다.

  1. 가족과 지인 사칭
  2. 정부 및 금융기관 사칭
  3. 원격제어 앱 설치
 

1. 가족과 지인 사칭

 가족을 사칭한 문자로 연락을 보내 휴대폰이 망가졌는데 부탁할게 있다고 하는 사례입니다. 이전에는 구글기프트카드를 큰 금액으로 구매해서 보내달라거나 온라인으로 무언가를 신청해야 하는데 폰인증이 필요하니 대신 인증해 달라는 방식이 유행했습니다.

 

 자녀가 있는 부모 입장에서는 자녀의 핸드폰이 망가졌고 잘 모르는 일을 대신 해주는 것이니 그대로 보이스피싱의 범죄에 당하고 마는 것입니다.

 

 근래에는 AI가 발달하며 피해자 가족 또는 지인의 음성을 녹음 후 분석, 조작해 실제 가족, 지인과 통화하는 것처럼 착각하도록 목소리 구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날이 갈수록 보이스피싱이 정교해지기 때문에 앞으로 많은 보이스피싱 피해자가 생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정부 및 금융기관 사칭

 택배 배송지 입력, 재난 지원금 대상자 신청, 해외 결제 건 확인 등 다양한 방법으로 피싱 문자가 옵니다. 자연스럽게 배송지나 신청을 위해 링크를 클릭하면 우리의 개인정보는 피싱범들이 가져가게 됩니다.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하던 것들이라 많은 사람들이 당하는 피싱방법이니 앞으로 이런 문자는 일절 클릭하지 않는 것이 예방법입니다.

 

 

 

3. 원격제어 앱 설치

 위 정부 및 금융기관 사칭과 이어지는 피싱방법입니다. 문자 또는 전화로 앱을 설치하라고 권유하는데 실제로 받게 되면 보이스피싱인지 아닌지 헷갈리는 피싱법입니다.

 

 사업자인 경우 정부 지원 상품으로 사업자 대출이 가능하니 상담 신청은 전화를 통해 가능하다는 문자를 받게되면 상담만 받아볼까라는 생각으로 전화를 겁니다. 이후 대상자인지 파악을 위해 문자를 통해 링크를 줄 테니 설치하라고 이어지면 의심 없이 설치 후 피싱 피해자가 될 수 있습니다.

 

 또는 계좌가 불법적인 곳에 사용되었으니 보안 앱을 설치해서 보호하라고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보안 앱은 피싱을 위한 해킹 앱이며 설치하는 순간 우리의 폰은 좀비폰이 됩니다.

 

 이 외에도 정말 많은 보이스피싱 방법이 있습니다. 보이스피싱을 당하게 될 경우 처음에는 분간이 어려우니 금전 또는 무리한 부탁은 실제로 만나서 신원확인을 해야 합니다.

 

 또한 모든 정부부처 기관과 금융기관은 우리의 금융 정보를 문자나 전화로 먼저 요구하지 않으니 응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의심이 되지만 불안할 경우 다른 번호로 해당 정부 부처와 공공기관, 금융기관으로 전화해 사실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우리가 주문한 택배 또는 결제확인을 위한 링크가 문자로 왔다면 절대 클릭하지 마시고 바로 삭제하셔야 합니다. 놔뒀다가 실수로 클릭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실수로 클릭해 앱이 설치되었다면 모든 금융 앱을 삭제하고 백업해야 합니다.

 

신고하는 방법

 보이스피싱을 당했다면 바로 전화를 통해 신고할 수 있습니다. 신고가 가능한 번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지급 정비 피해 신고 : 112(경찰청)
  2. 피싱 사이트 신고 : 118(인터넷 진흥원)
  3. 피해 상담 및 환급 : 1332(금융감독원)

 

 또는 온라인을 통한 신고도 가능합니다. 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접속
  2. 보이스피싱 지킴이 클릭
  3. 왼쪽 카테고리의 참여마당 - 그놈 목소리 신고

 신고 시 발신번호, 수신일자 및 시각, 수신표시 등 정보가 보이는 통화화면을 첨부해야 합니다. 또한 녹취파일이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구제방법

  1. 지급 정지 신청
  2. 피해 구제 신청
  3. 채권 소멸 진행
  4. 환급금 지급

 

1. 지급 정지 신청

 은행별 대표 번호로 전화해 피해자의 계좌의 지급 정지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은행에서 보이스피싱 계좌인 것을 확인하고 피해자에게 범죄 계좌의 잔액을 안내 한 뒤 피해금이 있다면 남은 금액에서 환급해 줍니다. 모든 금액을 환급 받지 못하고 피해자가 이체한 뒤 30분 이내로 신청해야 환급받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은행별 대표번호
우리은행 1588-5000, 1599-5000 제주은행 1588-0079
SC 제일은행 1588-1599 전북은행 1588-4477
하나은행 1599-1111 경남은행 1588-8585
산업은행 1588-1500 신한은행 1544-8000
기업은행 1588-2588 시티은행 1588-7000
NH농협은행 1588-2100, 1544-2100 국민은행 1588-9999, 1599-9999
SH뱅크 1588-1515 대구은행 1588-5050
신협은행 1566-6000 부산은행 1588-6200
우체국은행 1588-1900 광주은행 1588-3388, 1600-4000
MG 새마을 금고 1599-9000 SJ제일은행 1544-4200

 

2. 피해 구제 신청

 경찰서에서 신고 접수 확인서를 발급받아 은행에 직접 방문해서 피해 구제 신청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피해날로부터 14일 이내에 신청해야 하며 기간이 지날 경우 지급 정지 효력을 잃어 피해금 환급이 어렵습니다.

 

3. 채권 소멸 진행

 피해 구제 신청까지 한 경우 은행은 금융감독원에 채권 소멸 절차 개시 공고를 요청합니다. 금융감독원이 홈페이지에 공고 게시 후 2개월이 지나면 범죄 계좌 명의인의 채권이 소멸됩니다.

 

4. 환급금 지급

 금융감독원의 채권 소멸이 이의신청 없이 2개월이 흐르면 환급금이 결정되고 은행으로부터 피해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누구나 당할 수 있는 보이스피싱 예방도 잘하시고 혹시나 피해를 입으셨다면 침착하게 위 방법으로 피해구제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