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령자의 주거안정을 위한 고령자복지주택이 2027년까지 매년 1천 호가 공급된다고 합니다. 고령자복지주택은 주거안정뿐 아니라 어르신들 맞춤형 방문서비스, 노인특화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하니 고령화되는 현 사회에 꼭 필요한 정부 정책이니 주의 깊게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고령자복지주택이란?

65세 이상의 저소득 고령자들의 주거안정과 건강, 돌봄, 문화 등 여러 가지의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임대주택입니다. 공공임대주택이란 국가, 지차체, 공기업 등의 공공기관이 주체가 되어 임대를 목적으로 공급하는 주택입니다. 고령자 복지주택은 한국토지주택공사 LH가 시행하는 사업 중 하나인데요. 주거시설과 복지시설이 복합적으로 설치된 영구임대주택이기도 합니다. 2019년 이후 전국의 37개 지구에서 약 3600가구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 중 시흥 은계 고령자복지주택은 성공사례중 하나입니다. 어르신들이 헬스장에 방문해서 운동 뿐 아니라 혈압과 당뇨 수치를 확인할 수 있고, 사회복지관에서 지속관리가 가능하도록 건강 수첩을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임대주택임에도 복지관이 바로 옆에 있을 뿐 아니라 직원들이 집을 수시로 체크해서 혹시나 모를 1인 고령자들의 위험에 대비할 수도 있어 좋다는 평가들이 많습니다.

전용면적 기준 40제곱미터 이하에, 2년 단위로 계약을 체결할 수 있고 시중시세의 30%의 수준으로 저렴하게 입주할 수 있어 소득이 적은 고령자분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시흥 은계 고령자복지주택 운영 사례

 

고령자복지주택 자료보기

 

고령자복지주택 시설

고령자복지주택은 복지시설과 주거시설로 나뉩니다. 복지시설은 1인 고령자분들의 고립과 외로움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단체생활이 가능한 시설들과 건강관리, 학업능력 향상 등을 목적으로 한 시설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오픈형 거점, 텃밭, 교양강좌실, 사우나실에서 사람들과 만나 어울리고 생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죠. 또한 간호사실, 물리치료실, 헬스케어시설, 체력단련실을 통해 건강관리도 미흡함 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홀로 식사하기 힘드신 분들은 무료식당에 방문해서 식사도 가능하답니다.

주거시설로는 화장실내 비상콜, 높낮이가 조절 가능한 세면대, 미닫이 욕실 문, 욕실과 복도  안전손잡이, 세대 내 비상안전 유도등이 있습니다. 거동이 어려운 분들이나 신체적 노화로 인해 급작스럽게 아프게 된 분들을 좀 더 빨리 알아내 조치하고 세심하게 돌볼 수 있는 시설들입니다. 

고령자복지주택 개념도

 

고령자복지주택 입주자격

만 65세 이상의 무주택 세대 구성원이 기본 조건입니다. 소득과 여건에 따라 순위가 달라지고 그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1순위 생계급여 또는 의료급여 수급자. 다음 요건 중 하나에 해당하며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 70% 이하인 자. 국가유공자 또는 유족 / 보훈대상자 또는 유족 / 5.18 민주유공자 또는 유족 / 특수임무 유공자 또는 유족 / 참전유공자
  • 2순위 생계급여 또는 의료급여 수급자이며 차상위 계층일 것
  • 3순위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 50% 이하인 자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

 

 

 

고령자복지주택 대상지와 복지시설

22년 2차 고령자복지주택 사업 대상지는 경기도 광주시 (50호), 평창군 (68호), 순창군 (50호), 하동군(25호)으로 지자체 제안 지구 4곳과 남양주 왕숙 S-18블록 (100호), 남양주 왕숙 2 A-9블록 (100호), 인천 계양 A-18블록 (100호) 한국 토지주택공사가 제안한 3곳이 선정되었습니다. 지자체가 제안한 4곳은 고령화율이 전국 평균보다 높은 25~35.9%로 고령자 주거수요가 높은 곳입니다.

경기 광주시는 어르신들께 방문서비스 등 노인특화 복지서비스를 주력으로 제공하며 평창군, 순창군, 하동군은 건강지원과 취미여가활동, 건강 밥집과 교육공간을 비롯한 고령자 특화 복지시설을 계획했다고 합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제안한 3곳은  어르신 식사지원, 문화예술 건강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하니 살펴보시면 되겠습니다. 

고령자복지주택 선정지구 계획안

 

고령자복지주택 입주 신청방법

LH 마이홈센터에서 입주신청이 가능합니다. 23년에는 경남 진주 평거, 경북 경주 황성, 제주 아라 총 3곳에서 256호의 입주자를 모집합니다. 2027년까지 계속해서 건물이 지어지고 공고가 뜨니 아래 사이트를 참고하셔서 확인 후 원하는 곳에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더 구체적으로 하나씩 소개하는 글로 찾아오겠습니다.

 

고령자복지주택 입주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