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

사랑니 발치후 식사와 술

호박곰 2024. 3. 11. 12:45

 사랑니를 발치할 경우 식사와 술을 비롯해서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사랑니를 비롯한 이는 자주 뽑지 않기 때문에 주의사항을 잊기 쉬우니 아래의 내용을 저장해 두셨다가 비슷한 상황에서 참고해 보실 바랍니다.

 

사랑니 발치후 식사

 

사랑니 발치

 사랑니는 가장 뒤에 난 어금니입니다. 사랑니 발치는 치의학적 수술에 해당하며 정상적인 이 모양으로 날 경우 발치가 쉬운편이지만 비스듬하거나 매복된 경우 잇몸 절개 후 뼈를 갈아서 발치해야 하는 등 큰 수술이 됩니다.

 

사랑니 발치후 식사

 

 사랑니는 정상형태로 자라는 경우가 드물고 누운 상태로 매복되어있거나 어금니에 딱 붙어서 신경을 건드리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과잉치로 사랑니의 수가 많은 경우도 있기 때문에 어릴 때부터 사랑니의 위치와 형태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1. 발치 후 출혈이 멎을때까지 거즈 꽉 물기
  2. 약 복용법 지키기
  3. 붓기와 열감을 가라앉히기 위해 냉찜질하기
  4. 빨대 사용, 침 뱉기, 코 풀기 등 입안의 압력을 높이는 행위 금지
  5. 부드럽고 자극없는 음식 섭취
  6. 금연과 금주
  7. 구강 세척제로 가글하고 사랑니 부위 제외하고 칫솔질하기
  8. 일주일 동안 비행기, 등산 등 압력 차이가 나는 곳 방문 피하기

 

식사 시간과 메뉴

 사랑니 발치 후 식사는 발치한 부위의 지혈이 된 후에 해야 합니다. 보통 거즈를 여유 있게 3시간 정도 강하게 물고 있으면 지혈이 되는 편입니다. 따라서 사랑니 발치 전 식사를 하고 오는 것이 오랜 시간 배고프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입 속 잇몸에 큰 상처가 난 것이기 때문에 뜨겁거나 매운 것은 피해야합니다. 미지근하고 딱딱하지 않으며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을 섭취해야하는데 이 메뉴로는 죽과 두부, 요거트, 계란 등의 음식을 추천합니다.

 

  • 죽, 스프, 오트밀, 두부, 계란찜, 과일

 

 상처부위에 자극이 되지 않은 음식으로 식사를 하며 상처 회복을 도와야 합니다. 견과류, 마른안주류, 캐러멜, 껌, 젤리 등의 음식은 씹다가 상처부위를 벌어지게 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술도 상처 부위를 덧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꼭 피해야 합니다. 특히나 담배의 경우 상처 부위에 안좋기도 하지만 빨아들이는 행위로 인해 입안의 압력이 높아져 추가적인 출혈이 발생할 위험이 있으니 피해야합니다.

 

 음료를 마실 땐 빨대를 사용하지 않으며 최대한 발치부위 반대로 음식물을 씹어야 합니다.